게임 사운드 디자인 game sound design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음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의 목표와 스토리, 캐릭터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게임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사운드를 다르게 제작하는데
사운드의 크기, 음색, 박자, 반향 등을 이용하여 사운드의 특성을 조절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게임의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게임의 전략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고, 플레이어에게 더욱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 사운드 디자인은 게임의 시각적인 부분과 연결되어 플레이어의 감정을 조절합니다.
DAW/라이브러리/Wwise/FMOD/게임엔진(언리얼/유니티)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일반 포스트 프로덕션 사운드와는 다른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교육내용 Training

STEP 1.
사운드 디자인의 기초 이해

사운드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게임에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설명 -프로그램 종류 및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
  • 사운드 디자인 작업의 이해 - 작업 진행 및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명
  •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기초 사용법
  • 게임 사운드의 종류 (배경음, 효과음, UI 사운드 등)
  • 기본 음향 이론 (주파수, 음색, 볼륨, 공간감)

STEP 2.
오디오 소스와 샘플링 기초

샘플링과 오디오 소스에 대해 배우고, 기초적인 소리 제작 방법을 익힌다.

  • 샘플링의 기본 원리와 필수적인 오디오 파일 포맷
  • 필드 레코딩 기초 (현장에서 소리를 직접 녹음하는 방법)
  • 사운드 편집 기술 (트리밍, 노이즈 제거, 피치 조정)
  • DAW를 이용한 기본 사운드 편집 작업

STEP 3.
사운드 베이직 디자인

다양한 게임 상황에 맞는 기초적인 효과음을 연출 및 디자인할 수 있다.

  • 소리의 레이어링과 합성 기법
  • 테크닉을 사용한 예시 등 분석, 실습, 폴리 사운드를 활용한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성격, 스토리 등을 반영한 동작과 특수효과 디자인
  • 캐릭터의 모션(걷는 동작부터 뛰는동작) 디테일 옷소리 등 디테일 사운드
  • 캐릭터와 환경음(ambience)에 따른 사운드 트랜지션 트레이닝
  • 시네마틱 트레일러 사운드 디자인, 선형적인 작품을 작업하고 피드백
  • 시네마틱 영상의 연출 및 사운드 디자인 연습
  • 시네마틱 디자인, 하이퍼리얼리즘 트레이닝
  • UI 사운드 (버튼 클릭, 메뉴 전환, 알림음 등)

STEP 4.
디지털 신디사이저와 사운드 합성

디지털 신디사이저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효과음을 제작할 수 있다.

  • 신디사이저의 기본 원리 (파형, 필터, LFO 등)
  • 가상 악기와 이펙트 플러그인을 활용한 사운드 디자인
  • 사운드 합성 기법 (서브트랙티브, FM, 웨이브테이블 등)
  • 신디사이저를 활용한 몬스터, 로봇, 판타지 소리 디자인

STEP 5.
게임 엔진과 오디오 미들웨어 기초

게임 엔진(예: Unity, Unreal)과 오디오 미들웨어(예: Wwise, FMOD)를 사용해 사운드를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Unity와 Unreal Engine의 기본 사용법
  • Wwise, FMOD 같은 오디오 미들웨어 설치 및 설정
  • 게임 엔진과 오디오 미들웨어 간의 연동
  • 사운드 이벤트 트리거와 기본적인 스크립팅

STEP 6.
어드벤스트 사운드 디자인 및 게임 엔진 내 동적 사운드 구현

고급 사운드 디자인 기법을 배우고, 게임 엔진 내에서 동적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다.

  • 리버브, 딜레이, 디스토션 등의 오디오 이펙트 활용
  • 게임 엔진 내에서 사운드 이벤트와 파라미터 설정
  •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변화하는 동적 사운드 구현
  • 미들웨어와 게임 엔진을 통한 인터랙티브 오디오 시스템 구축

STEP 7.
전문적인 믹싱과 마스터링 및 게임 환경 내 사운드 최적화

전문적인 믹싱과 마스터링 기술을 사용해 사운드의 품질을 최적화하고, 게임 환경에 맞춰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 믹싱의 원리와 다양한 오디오 효과기기 활용법
  • 게임 내 리소스 관리 및 사운드 최적화 (메모리, CPU 사용량)
  • 스테레오 이미지와 공간감 조정
  • 다양한 재생 환경에서의 사운드 최적화 (헤드폰, 스피커 등)

STEP 8.
포트폴리오 제작과 취업 준비

취업용 포트폴리오 완성 및 취업 목표에 맞춘 구체적인 계획 수립

  • 포트폴리오 제작 (다양한 게임 상황과 장르 포함)
  • 게임 엔진을 사용한 프로젝트 포함하기 (사운드가 적용된 장면)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 사운드 디자인 관련 직무 인터뷰 준비와 모의 면접

교육진행 프로그램

education program

게임 사운드 디자인 시간표

time table

평일반 주말반
월-금 16:00~18:00 13:00~18:00
월/수 14:00~18:00 13:00~18:00
18:00~22:00
19:00~22:00
화/목 10:00~14:00
13:00~16:00
14:00~18:00
15:00~17:00
18:00~22:00
월/수/금 13:00~16:00

※ 위 시간표는 시기에 따라 상이하게 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시간표에 대한 부분은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취업실무반국비지원 수업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본인이 국비지원수업과 취업실무반 중
어떤 수업이 맞을지 궁금하시다면 상담신청을 해주세요!

취업실무반

취업실무반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춤 형태로 진행되는 개인지도식 수업입니다.
물론 일정 부분 공통 이론이 들어갈 수 있으나 전반적인 수업의 형태는 개인별 지도의 성격이 큽니다.
사운드디자인에 기본기가 있으신 분들 중 본인의 상황에 맞춤으로 코칭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소규모 인원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포트폴리오 제작까지가 수업의 목표입니다.
사운드디자인의기초부터 심화까지 올라운드 코칭이 가능한 수업입니다.
소규모 수업으로 개인별 지도를 받고 싶으신 분들,
빠르게 포트폴리오 제작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리는 과정입니다.

국비지원 수업

국비지원훈련은 국가에서 지정한 수업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월~금” 주 5일 진행되며 음향/음악 관련 기초가 없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과정입니다.
기간은 6~8개월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악관련 전공이지만, DAW사용에 대한 기초가 없는 분들 중
교육비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해당 국비지원 수업을 추천드립니다.
이론습득과 실습이 강화된 수업이며 단체 수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본기를 갖추신 분들, 개인 지도 형식을 통해 필요한 부분들을 습득하고 싶으신 분들,
포트폴리오 제작에 집중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축" 넷마블네오 취업 게임사운드디자인 전00 수강생

2024 - 10 - 23

"축" YK뮤직 취업 게임음악 윤상진 수강생

2024 - 10 - 18

"축" 고스트버스터 취업 사운드디자인 조00 수강생

2024 - 10 - 17

"축" (주)넥슨게임즈 취업 게임사운드 오나현 수강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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